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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 운전기사 면허 자격유지 강화 역주행 사고

doho tax 2025. 2. 25. 10:00

 

고령 운전기사 면허 자격유지 강화 역주행 사고

 

🌟 고령 운전기사 자격유지 검사 강화 🌟

 

 

 

안녕하세요, 세무회계 도호입니다.

정부가 고령 운전기사(버스·택시·화물차)의 자격유지 검사 기준을 강화합니다. 지난해 발생한 서울 도심 역주행 사고와 같은 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인데요. 기존 검사의 한계를 보완하여 보다 정확한 운전 능력 평가와 안전성 강화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번 개정안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 1. 현행 자격유지 검사 – 실효성 문제

 

현재 만 65세 이상 고령 운전자는 3년마다, 만 70세 이상은 매년 자격유지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운전 능력을 평가하는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검사 항목

✔ 시야각 검사 – 주변 물체를 얼마나 빠르게 인지할 수 있는지 평가

✔ 도로 찾기 검사 – 공간 인지능력을 확인하는 테스트

✔ 7가지 신체·인지능력 평가 후 즉시 합격 여부 결정

 

📌 현재 평가 결과

✔ 2023년 전체 자격유지검사 합격률 98.5%

✔ 55명 중 54명 합격 – 난이도가 높지 않아 대부분 통과

 

하지만 반복 검사에 익숙해지면 쉽게 통과할 수 있어 실질적인 평가 기능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많았습니다. 이에 정부는 보다 강화된 기준을 도입하기로 했습니다.

 

 

 

✅ 2. 자격유지 검사 기준 강화 – 주요 개정 내용

 

 

정부는 기존 검사 기준을 개선하고, 사고 위험이 높은 운전자에 대한 관리 기준을 강화했습니다.

 

📌 주요 변경 사항

✔ 사고 위험 관련 4개 주요 과목에서 4등급 2개 이상 시 ‘부적합’ 판정

✔ 기존에는 2개 이상 5등급 시 불합격 → 이제 4등급 이상도 검토 대상

✔ 부적합자는 14일마다 재검사 가능했으나, 3회차부터는 30일 이후 재검사 가능

 

📌 추가 강화된 건강검진 기준

✔ 운전 중 실신 가능성이 높은 초기 고혈압·당뇨 진단자의 경우 6개월마다 후속 검사 의무화

 

이처럼 고령 운전기사에 대한 운전 능력 평가를 더욱 정밀하게 개선하여 교통사고 예방과 대중교통 안전성 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3. 개정안 시행의 필요성 및 기대 효과

 

 

📌 초고령 사회 진입 – 안전 관리 강화 필요

  • 초고령 운전자 비율 증가로 인한 사고 발생 위험 증가
  • 60대 이상 운전자 관련 교통사고 비율 상승

 

📌 보다 엄격한 운전 능력 검증으로 대중교통 안전성 강화

  • 기존 검사보다 정밀한 평가로 실질적인 운전 능력 검증
  • 사고 예방 및 교통사고 발생률 감소 기대

 

📌 건강 상태 모니터링 강화를 통한 사고 예방

  • 고혈압·당뇨 등 실신 위험이 있는 운전자의 지속적인 건강 검진 관리

 

 

고령 운전자의 증가에 따라 보다 정확한 운전 능력 평가와 지속적인 건강 검진이 필수적입니다. 이번 개정안은 단순한 자격유지 검사에서 보다 현실적인 평가 기준으로 변화한 것으로, 대중교통 이용자의 안전을 보장하는 중요한 조치가 될 전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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