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무회계 도호

조기 대선 선거 날짜 6월 3일 유력! 본문

비즈니스&경제

조기 대선 선거 날짜 6월 3일 유력!

doho tax 2025. 4. 7. 18:00

 

조기 대선 선거 날짜 6월 3일 유력! 21대 대통령 대선일정 

 

 

🌟 대통령 궐위에 따른 대선 일정, 6월 3일 유력! 🌟

 

안녕하세요. 세무회계 도호입니다.

윤석열 대통령의 탄핵소추안이 헌법재판소에서 인용되어 파면이 확정됨에 따라, 정부는 후임 대통령을 선출하기 위한 조기 대선 준비에 본격 착수했습니다. 이에 따라 대통령 권한대행인 한덕수 총리는 오는 8일 국무회의에서 대선일 공고와 임시공휴일 지정에 대한 안건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 6월 3일, 대선일 유력한 이유는?

 

헌법 제68조 제2항에 따르면,

"대통령이 궐위된 때에는 60일 이내에 후임자를 선거해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또한, 공직선거법 제35조 제1항에서는

"선거일은 늦어도 선거일 전 50일까지 대통령 권한대행이 공고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죠.

 

정부는 선거운동 기간을 최대한 보장하기 위해 통상적으로 60일을 꽉 채운 날짜에 대선을 실시하는 것이 관례이기 때문에, 2025년 6월 3일(화요일)이 유력한 대선일로 점쳐지고 있습니다.

 

 

📌 하지만 변수도 존재합니다

 

현재 정치권에서는 6월 3일 대선을 기정사실화하는 분위기지만, 같은 날 수능 6월 모의고사 일정이 잡혀 있어 선거일이 5월 말로 앞당겨질 가능성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실제로 선거일 지정은 오는 4월 8일(화) 정례 국무회의에서 공식 확정될 예정입니다.

 

 

📌 조기 대선 준비는 어떻게 진행되고 있을까?

 

행정안전부 관계자는 "선거일 공고는 대통령 권한대행의 권한이지만, 선거일 지정과 관련한 실무 절차는 행안부가 맡고 있다"며 "최대한 빠른 시일 내 선거일 공고가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전했습니다.

 

헌법재판소의 탄핵 인용 결정이 있은 직후부터 행정부와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선거일 공고를 포함한 대선 준비 작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번 조기 대선은 헌정 사상 세 번째 대통령 탄핵에 따른 대선으로, 국민적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향후 선거 일정 및 관련 공휴일 지정 여부 등에 대해서도 빠르게 정리하여 전해드리겠습니다.

 

오늘 내용이 도움 되셨다면? 친구추가 부탁드립니다!